테슬라, 앞으로 6배나 더 오른다고?
오늘은 테슬라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테슬라, 주가 바닥 수준 근접, 매력적인 매수 타이밍
판매증가 및 가격인하가 관건
다소 아쉬운 3분기 실적
테슬라는 다소 아쉬운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3분기 매출액은 56% 영업이익은 84%증가했지만, 시장 예상치에 각각 3.1%, 5.7% 못 미치며 하락했습니다. 하락 원인으로는 물류 차질로 인한 판매량이 34만 4000대에 그쳤기 때문입니다. 다만 영업이익률은 17.2%로 개선되었습니다. 독일 베를린과 텍사스 등의 신공장의 초기 가동 비용이 줄어드는 가운데 상하이 공장 가동률이 정상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평균 차량의 가격은 5만 2500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7%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전분기대비 4.5%하락했습니다. 한편, 김진우 애널리스트는 향후 테슬라의 관건은 판매량을 최대로 끌어 올리고 가격 인하를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현재 테슬라의 주가는 바닥에 근접했으며, 물류 차질 문제가 개선되고 신공장 가동의 정상화, 사이버 트럭의 출시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주가는 반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테슬라는 애플의 시가총액을 넘어설 것이다
앞으로 6배 더 오른다고?
일론머크스는 실적발표 이후, 테슬라가 조만간 애플을 뛰어 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날 종가 기준, 애플의 시가 총액은 2조 3천억 달러였으며, 테슬라는 6천 950억달러로 애플 시가총액의 1/3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머스크는 테슬라가 애플의 현 시가총액을 앞설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심지어 애플과 사우디 아람코를 합친 것보다 더 가치있는 회사가 될 것이라고 장담했습니다.
사우디 아람코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회사로 현재 시가총액은 2조 달러 수준입니다. 애플과 사우디아람코를 합치면 무려 시총만 4조 3천억 달러입니다.
계산을 하면 테슬라는 앞으로 6~7배 이상 성장하겠다는 말입니다.

머스크는 어닝 콜에서 놀라운 연말을 보낼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공장은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으며, 모든 수요에 대응 가능하다.
이달 초 Tesla가 회사 상하이 공장에서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공장 폐쇄로 인해 이전 기간에 급락한 후, 3분기에 납품 및 생산이 견실하게 증가했다고 발표한 데 따른 것입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구체적인 연간 납품 목표 설정을 피했지만 분석가들은 2022년 전체에 대해 약 140만 대라는 목표를 벤치마킹했습니다.
테슬라의 재무책임자(CFO) 잭 커크혼(Zach Kirkhorn)은 "테슬라는 올해 생산량을 50%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구매자에게 자동차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목표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머스크는 애널리스트들에게 테슬라가 매 분기 말에 "미친 배달 물결"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머스크는 "배도 충분하지 않았고 기차도 충분하지 않았고 파도가 너무 커서 실제로 파도를 지탱할 차량 운반선도 충분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Tesla 전문가들은 복원된 상하이 공장과 텍사스와 독일의 공장 증설로 강력한 4분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어닝콜에서 애널리스트들에게 트위터 소유에 대해 '흥분된다'고 말했습니다.
트위터 이슈
머스크는 어닝콜에서 트위터 상황에 흥분된다고 말했습니다. 지금은 트위터에 과도한 비용을 지불하고 있지만, 앞으로 놀라운 잠재력을 가진 자산이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Tesla 주가가 하락한 것은 일론머스크가 소셜 미디어 회사의 구매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Tesla 주식을 더 많이 매각할 것이라는 우려를 반영한다고 봅니다. 일론머스크는 트위터 이슈에도 불구하고 Tesla는 자율주행 부문에서 엄청난 기술을 완성하는것에 집중해왔습니다.로 주제를 식별하고 완화하는 데 집중해 왔습니다. 그래서 경쟁사보다 한 발 더 앞서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 BYD와의 지정학적 경쟁이 고조됨에 따라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Tesla에 막대한 문제에 봉착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결론
테슬라는 다소 아쉬운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상하이 공장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으며,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코로나 완화로 물류차질 문제 개선, 사이버 트럭의 출시가 정상적으로 마무리 된다면 주가는 반드시 반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상으로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