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D 매매법 : 이동평균선 수렴/확산 지수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친절한꼬북c입니다.

MACD로 단기 저점 매수하기
차트를 분석하는 지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RSI 지표를 활용한 매매법에 이어, MACD 지표를 활용한 매매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RSI지표와 마찬가지로 MACD 지표 역시 후행성 지표이기 때문에 미래의 주가를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과거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재의 상태가 어떤지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큰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주요 종목을 매수할 때의 기준으로 삼고 있는 지표입니다. 테슬라, SOXL 등 변동성이 큰 기술주를 매수할 때 다음 지표를 참고하여 매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 MACD 지표에 대한 설명을 드린 후 나아가서 지표를 활용한 매수, 매도 타이밍을 정리해보겠습니다.
MACD (Moving Average Convergence & Divergence)란?
MACD를 직역하면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산을 뜻합니다. 이동평균선의 변화를 가지고, 주가 상승과 하락을 가늠해보는 지표입니다.
Moving Average : 이동 평균선
Convergence : 수렴 (한 곳으로 집중되는)
Divergence : 확산 / 발산 (넓게 퍼지는)
※ 이동평균선 (Moving Average) 이란?
아래 주가의 흐름에서 주가가 평균적으로 어떻게 움직였는지를 나타낸 것입니다. 아래 그래프에서는 빨간색 선, 검은색 선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형태를 보았을 때 검은색 선이 빨간색 선에 비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나타난 것으로 확인됩니다. 줄여서 이평선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 MACD = 12일 이동평균선 - 26일 이동평균선
MACD는 보통 12일 이동평균선과 26일 이동평균선을 뺀 값을 의미합니다. 주가의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의 수렴과 확산을 나타내는 지표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후행성 지표이기 때문에 생기는 한계와 불규칙성을 제거하고 확실한 신호를 찾기 위해 만들어진 지표입니다.
MACD는 크게 1) MACD선과 2) MACD시그널선(Signal Line)으로 구성됩니다.
각각의 선에 대해 설명해드리자면, MACD 시그널선은 MACD의 9일 이동평균선입니다. MACD가 MACD 시그널보다 상승한다는 것은 MACD의 값이 9일 평균보다 증가한 것을 의미합니다. 즉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보다 커지는 확산 추세에 있는 것입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의 값이 커지는 것이므로 상승추세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시그널선은 MACD선보다 한 발짝 느리게 반응합니다.
실제 주가 차트를 보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예시 1 : QQQ ]
아래 차트는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의 최근 5년 주가 흐름입니다.(2017년 ~ 2022년)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에 MACD 지표가 나타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ACD부분만 확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차트에서 3개의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MACD선
2) MACD 시그널선
3) MACD 오실레이터

보라색으로 표시된 선이 MACD선, 주황색으로 표시된 선이 시그널선입니다. 자세히 보니 막대그래프도 있습니다. 이것을 바로 MACD 오실레이터(OSC)라고 합니다.
※ MACD 오실레이터 (OSC) 란?
: 오실레이터 = MACD - 시그널
MACD와 시그널선의 관계를 쉽게 볼 수 있도록 나타낸 것입니다. MACD - 시그널로 계산합니다. 그래서 오실레이터가 음수인 영역에서 양수인 영역으로 전환될 때 상승추세로 판단하고, 그 반대는 하락 신호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예시 2 : TSLA ]
다음으로 테슬라의 차트를 보면서 실제로 MACD 지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아래의 차트는 테슬라(TSLA)의 최근 8개월간의 차트입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MACD 지표를 나타냅니다. 현재 MACD선, 시그널선, 오실레이터 모두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ACD를 확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색깔이 있는 원(빨간색 + 초록색)으로 표시된 부분에서 MACD선과 시그널 선이 교차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선이 교차하는 지점을 크로스라고 하고, 교차한 이후 오실레이터(막대그래프)가 양수를 나타내면 골든크로스, 반대로 오실레이터가 음수를 나타내면 데드크로스라고 합니다. 골든크로스는 주가가 상승추세에 있음을 나타내며 곧 주가가 상승할 것임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데드크로스는 주가가 하락 추세에 있으며 주가가 곧 하락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바로 이 두 선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매수, 매도 신호가 발생합니다.
매매 타이밍 알아보기
※ MACD 매수 타이밍
MACD가 0보다 큰 양수의 영역에 있는 경우
MACD가 시그널 아래에서 위로 치고 올라가는 골든크로스인 경우
MACD 오실레이터를 이용해 오실레이터가 음수에서 양수로 전환될 경우
MACD가 시그널선 아래에 있는데 시그널과 최대로 벌어질 경우

→ MACD 지표를 활용하여 골든크로스(초록색 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가를 자세히 살펴보면 주가 상승의 초입부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매수시점을 잡는 것은 합리적이라고 보입니다. 또한 MACD 지표를 참조하여 노란색 원 부분에서 실제로 매수를 진행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MACD 매도 타이밍
MACD가 0보다 작은 음수의 영역에 있는 경우
MACD가 시그널 위에서 아래로 치고 내려가는 데드크로스인 경우
MACD 오실레이터를 이용해 오실레이터가 양수에서 음수로 전환되는 경우
MACD가 시그널 선 위에 있는데 시그널과 최대로 벌어지는 경우

→ MACD 지표를 활용하여 데드크로스(빨간색 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가를 자세히 살펴보면 주가가 흘러내리려고 하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를 통해 매도 시점을 잡는 것은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 한 동안 매도에 대한 계획은 없지만, 만약 나중에 매도를 해야만 하는 시기가 온다면 MACD 지표를 참고하여 천천히 분할매도 진행하려고 합니다.
이상으로 보조지표 중 하나인 MACD를 활용한 매매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