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장/투자 기록

SCHD, 지금 매수해야 하는 이유

친절한꼬북c 2022. 10. 19. 22:35
728x90
반응형

오늘은 SCHD를 왜 지금 매수해야 하는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자.

우선, 제 목표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현재 노동 소득 이외에는 따로 수입원이 없는 상태입니다. 노동 소득을 통해 고정적인 수익이 발생하고 이를 사용하여 생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생 노동을 하며 살고 싶지도 않을뿐더러, 나이가 차서 퇴직을 하게 되면 노동소득 창출은 불가능한 얘기가 될 것입니다.

노동소득으로 부터 자유로워지는 삶, 이것이 경제적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재 20대 후반 직장인으로, 올해부터 연금저축과 배당성장주 투자를 병행하며 노후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노후 준비를 하는 이유 중, 국민연금이 줄어가는 것도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돈이 일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자.

[경제적 자유]달성을 위해서는, 나와 돈이 함께 일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방법이 무엇이 되었든, 하루라도 빠르게 시작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임을 조금씩 깨달아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배당성장주, 미국 기술주, 개인연금을 통해서 자산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대표적인 배당성장주인 SCHD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SCHD에 대해 알아봅시다.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NYSEARCA : SCHD)

운용사 : 찰스 슈왑
배당률 : 3.26%
운용수수료 : 0.06%
종목 수 : 100종목
상장일 : 2011년 10월 20일


SCHD는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를 추종하는 미국 배당성장주 ETF입니다. 미국에 상장하는 100개의 배당기업의 수익률을 추종하는 상품으로, 배당금은 분기별로 지급되고 있습니다. SCHD가 대표적인 배당성장주인 이유는, 배당금을 유지/증가시킨 10년간 우수한 실적의 기업만 보유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수료도 0.06%로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SCHD의 특징

1. 10년 이상 연속으로 배당금 지급
2. 시가 총액 최소 5억 달러(약 7,000억원)이상
3. 최소 유동성(거래대금) 충족


위의 세가지에 부합하는 기업들을 우선적으로 선별하고, 아래의 기준으로 100개의 기업을 선정합니다.

1. 현금흐름 부채비율
2. ROE
3. 배당률
4. 최근 5년 배당성장률


개별섹터 비중을 25%로 제한하고, 개별 기업의 비중을 최대 4%로 제한압니다. 대형 기업과 섹터에 비중이 집중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기준으로 시가 총액 가중 방식을 활용하여 운용되기 때문에 효율적입니다. 또한, 구성 기업에 대한 재구성은 매년 검토되고, 분기마다 비중이 재조정되고 있습니다.

비중 상위 10개 기업

비중 상위 10종목

9월 23일 기준, 비중 상위 10종목입니다.

AMGN(암젠)
AVGO(브로드컴)
HD(홈 디포)
IBM(아이비엠)
KO(코카콜라)
MRK(머크)
PEP(펩시콜라)
PFE(화이자)
TXN(텍사스 인스트루먼트)
VZ(버라이즌)


최대 비중을 4%로 제한하기 때문에, 개별 기업의 주가 등락에 따라 비중이 4%이상인 기업의 경우, 분기별로 4%에 맞게 재조정됩니다.

섹터별 비중

섹터별 비중

9월 23일 기준, 섹터별 비중은 위와 같습니다.

현재 섹터별 비중은 IT정보기술, 금융, 필수소비재 등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부동산기업들은 포함되지 않고 있습니다.

S&P500(TR) VS SCHD

2011년 10월 ~2021년 10월, 10년동안 S&P500(TR)과 SCHD의 일 수정종가 누적수익률 비교 그래프입니다. 차트를 살펴보면 상승구간이 지속되면 S&P500(TR)이 위로 치고 올라가지만, 하락구간에서는 다시 두 선이 만나면서 SCHD가 주가방어를 더 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S&P500(TR)과 SCHD의 올해 수익률은 각각 -17%, -9%로 하락장에서는 SCHD의 주가 방어가 훨씬 좋다는 것이 확인됩니다.

결론

SCHD ETF는 꾸준한 주가 상승과 배당성장이 가능한 ETF입니다. 기술주 위주의 사이클이나 가치주 위주의 특정 사이클 발생 시, 다른 ETF보다 상승률이 낮을 수 있지만 분산투자로 인해 주가방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꾸준한 배당성장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