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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vs BYD, 중국 수요 감소 불안, 트위터 이슈

친절한꼬북c 2022. 12. 25.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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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친절한꼬북c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 1, 2위를 달리고 있는 테슬라, BYD에 관한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 주제 : 테슬라 vs BYD ]

Ⅰ. 전기차 시황 분석

Ⅱ. 테슬라 vs BYD

Ⅲ. 결론


Ⅰ. 전기차 시황 분석

글로벌 전기차 점유율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테슬라, BYD의 최근 주가차트를 살펴보겠습니다.

① 테슬라 (TSLA)

2022년 12월 23일 기준, 테슬라의 주가 차트입니다.


테슬라는 =1.76% 하락하여 $123.15으로 마감했습니다.
현재 MDD는 -70으로 고점대비 -70%가량 빠진 상태입니다.

현재 테슬라 주식은 전기차 수요 감소, 일론머스크의 주식 처분, 트위터 이슈로 인해 하락했습니다. 테슬라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일론머스크의 문제로 주가가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수출을 포함한 테슬라의 중국 판매는 최근 상하이공장 생산량 증가에 따라 11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는 상하이 생산을 줄이거나 중단할 계획이라는 보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격 할인이 예상됩니다.

② BYD

다음으로 BYD 주가 차트입니다.

BYD 주식은 -2.14% 하락하여 $24.47로 마감했습니다.
현재 MDD는 -26.5로 고점대비 -26.5%가량 빠진 상태입니다.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포함해 BYD는 테슬라의 판매량을 넘어섰습니다. 11월에 판매량이 다시 급증하면서 BEV와의 격차를 좁히고 있습니다.

BYD는 태국, 브라질 및 유럽을 포함하여 중국 이외의 지역에서 첫 번째 공장을 건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BYD 주식은 최근 중국이 Covid 규칙을 완화하고 현재 일시 중지함에 따라 약세장 저점에서 반등했습니다.


Ⅱ. 테슬라 vs BYD

⒜ 판매량 비교

다음으로 테슬라와 BYD의 2년간 판매량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① 테슬라 (TSLA)

테슬라는 3분기에 343,830대의 차량을 인도했습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42%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러나 예상치인 360,000대보다는 낮은 수치였습니다.

테슬라는 최근 분기에 365,923대의 차량을 생산했으며, 이는 인도보다 22,000대 이상 많습니다.
테슬라는 3분기에 325,158대의 모델 3 및 모델 Y 차량과 18,672대의 모델 S 및 모델 X 럭셔리 EV를 인도했습니다.

② BYD

BYD는 11월에 230,427대의 순수 전기(EV)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을 판매했습니다. 이는 전년대비 153%, 10월 대비 5.8% 증가한 수치입니다. 여기에는 개인용 차량 229,942대와 상용차량 485대가 포함됩니다.

개인용 차량 중 약 113,915대가 완전전기 또는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로 2021년 대비 147% 증가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164% 증가한 116,027대입니다.

지난 3개월 동안 BYD는 312,013대의 BEV를 포함하여 649,502대의 BEV 및 PHEV를 판매했습니다.

⒝ 생산시설 확장, 그리고 수요

① 테슬라 (TSLA)

테슬라는 지난 3월과 4월 각각 독일 베를린과 텍사스주 오스틴에 공장을 열었습니다.

모델 Y 생산은 해당 사이트에서 아직은 부진하지만 점차 개선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상하이 시설의 업그레이드로 인해 생산능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 중국 수요는 생산량 증가를 따라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11월에 중국산 EV 100,291대를 판매했습니다. 여기에는 수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테슬라가 추가 생산량을 따라가지 못하는 수요로 인해 중국 생산량을 줄이고 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테슬라는 10월 24일 중국에서 실제 모델 3 및 모델 Y가격을 최대 9% 인하했습니다.

테슬라는 3분기에 343,830대의 차량을 인도했습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42% 증가한 수치입니다.
그러나 예상치인 360,000대보다는 낮은 수치였습니다.

테슬라는 최근 분기에 365,923대의 차량을 생산했으며, 이는 인도보다 22,000대 이상 많습니다.

테슬라는 3분기에 325,158대의 모델 3 및 모델 Y 차량과 18,672대의 모델 S 및 모델 X 럭셔리 EV를 인도했습니다.

② BYD

BYD는 11월에 230,427대의 순수 전기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했습니다. 이는 전년대비 153%, 10월 대비 5.8% 증가한 수치입니다. 여기에는 개인용 차량 229,942대와 상용차량 485대가 포함됩니다.

개인용 차량 중 약 113,915대가 완전전기 또는 배터리 전기 자동차(BEV)로 2021년 대비 147% 증가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164% 증가한 116,027대입니다.

지난 3개월 동안 BYD는 312,013대의 BEV를 포함하여 649,502대의 BEV 및 PHEV를 판매했습니다.

⒞ 영업 이익 비교

① 테슬라 (TSLA)

Tesla의 수익은 2021년 주당 $2.26로 2020년 75센트, 2019년 1센트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Tesla 수익은 3분기에 69% 증가한 반면 수익은 56% 증가했지만 외형 이익은 부족했습니다.

Tesla의 총마진은자동차 마진은 27.9%로 2분기와 거의 비슷하지만 전년 동기에 비해 감소했습니다. Tesla는 이 수치에서 R&D 비용과 서비스 센터 간접비를 제외합니다. R&D 비용을 포함한 전체 총마진은였습니다.

4분기에 생산량이 급증하면서 Tesla는 2분기 연속으로 인도보다 더 많은 차량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것은 물류 문제와 비용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② BYD

2021년 BYD 수익은 감소했습니다. 작년 자본 지출은 새로운 자동차, 배터리 및 칩 공장에 대한 막대한 지출과 함께 2018-20년의 자본 지출을 합친 것보다 많았습니다. EV 및 PHEV 생산 능력이 급증했으며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판매량이 급증하고 BYD의 판매 가격이 상승하면서 올해 막대한 수익과 이익 증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10월 28일 BYD는 3분기 순이익이 현지 통화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0% 증가했으며 수익은 116%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조정된 수입은 923% 급증했습니다.

BYD의 총마진은분기 18.96%로 2분기 14.39%, 전년 동기 13.33%보다 증가했습니다. 자동차 총마진은분기에 22.77% 대 17.82%, 전년 동기 대비 17.31%였습니다.

4분기에도 매출과 ASP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BYD 이익과 매출총이익은 3분기 대비 개선될 전망입니다.

⒟ 차량 보조금 지원

Tesla는 현재 기존 4,000위안의 보험 보조금 외에 중국 재고 차량에 대해 6,000위안(860달러) 할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인센티브와 함께 Tesla China는 21,000위안 이상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상하이와 선전에서는 더 많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1,088 위안의 정부 보조금을 받기 전의 모든 것입니다. 이러한 정부 보조금은 12월 31일에 만료됩니다. 따라서 구매자는 2023년에 많은 Tesla 차량 및 기타 EV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2022년 말에 수요를 증가시킬 것이지만 2023년에는 새로운 역풍을 일으킬 것입니다.

그러나 중국 차량 등록 데이터에 따르면 테슬라 차이나 판매는 12월에도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Tesla는 현지 수요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 4분기에 더 많은 상하이 차량을 수출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유럽의 잔고가 고갈될 수 있습니다.

독일은 1월 1일부로 전기차 보조금을 삭감하고 노르웨이는 보조금을 종료했습니다. 스웨덴은 영국 보조금이 곧 종료되면서 보조금을 막 종료했습니다.

만료되는 보조금으로 인해 약간의 지연 수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Tesla는 현재 유럽에서 연말 이전에 배송받을 수 있도록 10,000km의 무료 슈퍼차징 킬로미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에서 일부 Model Y 할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많은 Tesla 차량이 다양한 조건에 따라 1월 1일 기준으로 최대 $7,500의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새 미국 차량이 될 것입니다.

이로 인해 많은 구매자들이 1월 1일까지 구매 또는 배송을 연기하도록 자극하고 있습니다. 12월에 Tesla는 연말 전에 모델 3 또는 모델 Y를 미국에서 배송받는 사람들에게 3,750달러 할인과 10,000 무료 슈퍼차저 마일을 제공했습니다. 12월 21일 Tesla는 할인을 $7,500로 올렸습니다.


Ⅲ. 결론 : 전기차를 넘어선 테슬라

Tesla와 BYD는 단순한 EV 제조사가 아닙니다.

① 테슬라

Tesla는 태양열 및 배터리 저장 사업을 보유하고 있지만 둘 다 전체 수익의 작은 부분입니다.

Tesla는 또한 Supercharger 네트워크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타사 충전소가 일반적인 유럽 일부 지역에서 테슬라가 아닌 차량에 슈퍼차저 네트워크를 개방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에서 슈퍼차저 네트워크는 여전히 Tesla에게 큰 해자이지만 자동차 제조업체는 새로운 보조금을 유치하기 위해 최소한 일부 스테이션을 열 수 있습니다.

Tesla CEO Elon Musk는 추수감사절에 완전 자율 주행 베타를 요청하는 북미 지역의 모든 FSD 소유자가 이제 사용할 수 있다고 트윗했습니다.

이를 통해 Tesla는 FSD에서 더 많은 이연 수익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Tesla의 자율주행 노력은 핵심 수익 동인이자 브랜드 구축자였습니다.

하지만 완전 자율주행은 완전 자율주행이 아닙니다. FSD 베타도 레벨 2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며 많은 미국과 중국 경쟁업체가 일부 도시 지역에서 레벨 4 로보택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② BYD

BYD는 자체 칩을 만들고 있어 업계가 생산을 유휴 상태로 유지해야 했던 지난 1년 동안 빠르게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태양열 및 에너지 저장 사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타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BYD의 대규모 배터리 공장 확장은 자체 EV 성장과 타사 EV 판매를 주도하고 있지만 내년 스토리지 사업 호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BYD의 회장은 운전자 지원 시스템이 2023년에 도입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BYD는 Baidu ( BIDU ), Nvidia ( NVDA ), 중국의 Momenta와 함께 다양한 자율 주행 이니셔티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BYD는 2023년 일부 모델에 Horizon Robotics의 칩을 사용할 것이며 Lidar 공급업체 RoboSense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BYD는 사내 Lidar와 자율주행 칩도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상으로 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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